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남자라면 한번은 경험하게 되는 태권도의 띠 순서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갈수록 화려해 지는 태권도 띠

태권도를 시작하시는 분들, 그리고 배우고 계신분, 그리고 태권도를 하는 자녀를 키우고 계신 학부모님들까지 태권도를 접하고 계신 만큼 태권도의 띠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많으실거라 생각됩니다. 특히 날이갈수록 화려해지는 띠의 색깔을 보면서 도대체 어떤 순서인건지 많이 헷갈리실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으로 흰색 띠부터 시작하는 태권도 띠 순서에 대해 완벽하게 궁금증을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소년을 위해 변화해갈수 밖에 없는 태권도

특히나 태권도는 대한민국의 아이들이 유년시절에 한번쯤은 겪게되는 운동이죠. 때문에 성인에 비해 인내심이 부족하고 금방 흥미를 잃어버리는 유소년을 위해 띠의 색깔을 점점 다양화 해서 빠르게 띠를 변화시켜 운동에 동기부여를 하자는 취지로 띠의 종류가 점점 많아졌습니다. 

태권도 외 띠를 매고 하는 다른 무술(유도나 주짓수 등)등을 보면 확실히 띠의 색깔이 다양한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우리나라 유소년이 가장 많이 하는 무술이 태권도 이기 때문에 이렇게 다양해진것이라 보입니다.

그렇지만 지금 태권도장에서는 너무나도 다양한 띠가 있습니다. 예전 90년대 초중반만 하더라도 하얀띠, 노란띠, 파란띠, 빨간띠, 그다음 품띠나 검은띠 정도로 5~6개 정도 밖에 없었는데, 지금은 배이상의 종류는 되는것 같습니다.

 

 

 

 

 

그래서 태권도의 띠 순서는?

알려드리기 전에 태권도의 띠순서를 알기 위해서 이글을 읽고 계신분들에게 우선적으로 알려드리자면, 태권도의 띠 순서는 규정으로 정해진게 없음을 알려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전국 각지에 있는 태권도 관장님들의 재량에 어느정도 달려있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태권도 승단심사를 주관하고 사범자격 시험을 주관하는 국기원 에서도 1단 이전의 급수별 띠순서에 대해서는 규정지어 놓은게 없습니다. 

때문에 제가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띠순서는 통상적이고 역사적으로 알려진 띠의 순서이며 참고식으로 봐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유소년의 띠순서는 보통 이렇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위 순서는 통상적으로 쓰이는 순서이고, 각 도장 관장님의 재량에 따라 다른 모양의 띠가 존재 할수 있다는점 참고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고등학생 또는 성인들의 띠 순서는 유소년의 띠들 만큼 다양하지가 않은데요 보통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태권도띠 구매방법

보통 태권도장에 등록해서 운동을 시작하면 일정기간이 지나고 승급심사를 통해 승급을 하면 띠를 바꿔 줍니다. 때문에 띠를 구매하는데 비용은 딱히 필요없을텐데요, 그런데 승품이나 승단을 하고, 또는 오랜만에 태권도장에 다시 등록하시는 분들은 새로운 띠가 필요한 경우가 있으실텐데요, 그런분들은 아래 링크 통해서 확인가능하십니다. 그냥 쿠x 이나 네이x 같은 곳에서 사시는 것보다 태권도 전문 용품 몰에서 구입하시는게 더욱 좋으실꺼라고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구입하신다고 저한테 이익이 들어오는건 없으니 가서 가격 참고만 하셔도 됩니다. 

 

 

태권도띠 구매처

  

반응형